교회기관
  교회기관
호스피스
사역의의(A causative significance)
호스피스란?
호스피스란 죽음을 앞둔 말기암 또는 말기질환자와 그 가족을 사랑으로 돌보는 행위로서, 남은 여생동안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인 돌봄을 통해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하며, 사별 후 가족이 갖는 고통과 슬픔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총체적인 돌봄(holistic care)을 뜻합니다.
 어원은 Hospitality에서 나온 말입니다. 중세기 때는 성지 순례객들의 숙소의 의미가 있고 19세기 때는 편안히 임종하도록 도와주는 집이란 의미로 사용되었고 근대에는 말기 환자의 마지막 남은 생을 돌봐 주는 일을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세계 각국 마다 암 환자를 위해서 호스피스병동과 호스피스 봉사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인적인 도움 즉, 육체적, 정서적 사회 경제적, 영적인 문제들을 돌보고 섬기는 것을 말합니다. 죽음을 앞두고 초조와 불안과 두려움으로 고통당하는 이들을 돕기 위해 호스피스는 봉사하고 있습니다.
사역비전
호스피스 섬김의 대상은 죽음을 향하여 달려가고 있는 자(dying)이기에 이들이 남은 생을 최선을 다해 살아가며 영원한 생명을 누리도록 인도하며 섬기는 것이다. 이런 섬김이 이루어짐으로 환자들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불확신을 평안과 확신으로 지지해 줌으로써 환자를 위로하고 끝까지 투병을 잘 감당해 주도록 섬긴다.
길게는 1년 이상 이별의 충격으로 힘들어 하는 가족들을 지지하고, 전 가족을 단위로 사랑하며 인간적인 관심을 가져 평안을 되찾아 줌으로 일상으로 돌아와 활력을 얻고, 궁극적으로 교회의 일원이 되게 힌다.
사역목적
호스피스 사역은 암과 같은 불치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과 또 그 가족들이 재앙 받은 자라고 한탄하고 낙담할 때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투병할 수 있도록 섬김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평안과 소망을 통해 환자 자신의 남은 삶을 인간으로써 존엄성을 갖고 투병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고 섬김으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풍성한 삶을 영적, 육적, 정서적, 사회적 고통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섬긴다.
또 그 가족들은 환자가 예수 안에서 투병을 함으로써 불안과 두려움에서 평안과 소망을 갖도록 복음의 능력과 큰 확신으로 지지해 주고 섬김으로 끝까지 투병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섬기는데 호스피스의 목적이 있습니다.
사역내용(Details of service )
사직동교회 호스피스는 가정 호스피스, 병원 호스피스, 찬양 등 통합적인 사역으로 섬기고 있다.
가정호스피스
가정 호스피스는 아직 고체화되어 있지 않으나 향후 팀을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가정 호스피스는 대부분 교회와 연결된 성도들 중 교구담당 교역자들이나 사직동교회 성도들의 가정 중 암과 같은 불치병으로 투병하는 환자와 그 가족들을 호스피스 5개 팀(여기서 한 팀은 보통 5-8명으로 구성 됨)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 큰 소망을 갖고 투병을 지지해 주며 섬긴다. 현재 사직동교회는 고신대학교 가정호스피스센터 협력교회로 위촉(2007. 2. 1)을 받았다. 이는 부산지역의 교회와 기독교 의료기관을 연결하여 호스피스사역을 원활하게 시행하기 위함이다. 사직동교회도 이 사역의 일원으로 함께 동역하고 있다.
찬양팀
호스피스 찬양팀은 별도의 찬양팀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호스피스 봉사자들이 모두가 찬양팀의 일원이다. 환자와 병원을 찾아가 봉사를 할 때 환우들이 찬양을 요구할 때 찬양을 통해 치유 사역을 하며, 호스피스 자원 봉사자의 모임에서 영적인 회복을 위해 찬양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고 있다.
병원호스피스
병원 호스피스는 현재 2군데 병원을 지정해 놓고 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환자들을 찾아가 복음을 통해 영혼 구원을 위해 섬기고 있다. 발마사지, 손가락마사지, 전신마사지, 세안, 머리 감겨주기, 전신 목욕 서비스 등으로 낙심 가운데서 투병하는 환자들을 끝까지 예수님과 잘 투병하도록 섬기고 있다. 이들을 위해 여자 호스피스 5개 팀이 사역을 감당하고 있다.
모임안내
호스피스 봉사자의 소진을 막기 위해 봉사자를 계속적으로 정규적인 모임을 통해 새롭게 영적인 충전을 한다.
이 호스피스 봉사자들이 모여 영적인 충전을 위해 찬양과 말씀의 나눔과 기도회를 갖고, 병원사역을 위한 준비를 한다.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모임
- 장소 : 사직동교회 1층 루디아실
- 시간 : 매주 목요일 오전 12:30 ~ 14:00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활동시간
- 장소 : 세계로병원, 부산의료원
- 시간 : 매주 목요일 오후 14:00 ~ 17:00
- 연락처 : 051-502-4700
- 부서명 : 호스피스
- 주 소 : (우)607-814, 부산시 동래구 사직1동 23-8 (사직1파출소 뒤편, 지하철 3호선 사직역 3, 4번 출구)